본문 바로가기
초본식물/다, 라

독미나리

by 곰보배추 2015. 7. 18.
 

독미나리 꽃 (산형과, 독미나리속)

[기재문] 학명은 Cicuta virosa L.이며 종소명 virosa는 '유독한' 의미. 여러해살이풀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식물이다. 6~8월 작은 백색 꽃이 피며, 온몸에 유독한 성분이 있다. 어린잎을 나물로

hyunsik.tistory.com

 

 

 

 

 

 

 

 

 

 

 

 

 

'15.5.21

독미나리 뿌리잎 보기 : http://blog.daum.net/watcher/8764639

독미나리 더보기 :

독미나리 열매 보기 :

독미나리 뿌리 보기 : http://blog.daum.net/watcher/8764598

가는잎독미나리 보기 :

 

다년초, 독성식물, 멸종위기야생동·식물Ⅱ급

근생엽과 줄기 밑부분의 잎은 속이 빈 원통형의 긴 엽병이 있고 밑은 엽초로 되며 삼각상 난형이고 길이 30-50cm이며 2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최종열편은 선상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3-8cm, 폭 7-20mm로서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윗부분의 잎은 위로 갈수록 잎이 작아지고 엽병이 없어지며 엽병 전체가 가는 엽초로 된다.

  • 6-8월에 흰꽃이 줄기끝 또는 엽액에서 복산형화서로 핀다. 대산경 끝에는 20개 정도의 산경이 있고 소산형화서는 지름 15mm가량으로 둥글며 10여개의 꽃이 달린다. 총포편은 없고 소산경은 길이 3-7cm이며 선상의 소총포편이 있다. 소화경은 길이 8-10mm이며 꽃잎과 수술은 각 5개이고 자방은 하위이다.
  • 분과는 난상 구형이고 길이 2.5mm이며 녹색이고 양측으로 편평하며 륵(肋)은 둔하고 륵사이에 1개씩의 유관이 있으며 8-9월에 익는다.
  • 높이가 1m에 달하고 줄기는 원통형으로 속이 비고 곧추서며 가는 홈줄이 있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며 잎과 더불어 털이 없다. 지하경 끝에서 속이 빈 지상경이 자라며 가지가 갈라진다.
  • 지하경은 지름 2-5cm로 녹색의 굵고 긴 육질의 뿌리들이 뭉쳐 내리며 종단면에서 약간 공간을 두고 겹놓인 격막들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