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명/최근사진

앉은좁쌀풀 꽃(8.16/현삼과, 산좁쌀풀속)

by 곰보배추 2024. 2. 13.

APG과명은 열당과이며 산좁쌀풀속 중 남한에서 볼 수 있는 종은 앉은좁쌀풀과 깔끔좁쌀풀 2종이다.

[산좁쌀풀속의 속 검색표] (출처 : 2017년 한국 특산식물 도감, 김무열 저)

1. 식물체는 20~40cm. 줄기는 많이 분지함. 잎은 무모. ----- 앉은좁쌀풀(거치는 4~7개, 잎 뒷면 맥에 털이 있다)

1. 식물체는 20cm 이하.

    2. 잎의 거치는 6~8개. ----- 큰산좁쌀풀

    2. 잎의 거치는 3~5개. 

        3. 줄기와 잎은 털이 거의 없다. 악통은 악편보다 짧다.

            4. 엽연은 깊게 결각. ----- 깔끔좁쌀풀(특산식물, 꽃은 백색 또는 진한 자주색으로 제주도 분포)

            4. 엽연은 얕게 결각. ----- 애기좁쌀풀(특산식물)

       3. 줄기와 잎은 털이 많다. 악통은 악편보다 길다.

           4. 잎 거치는 둔하다. ----- 산좁쌀풀

           4. 잎 거치는 뽀족하다. ----- 털좁쌀풀(특산식물) 

[기재문]

종소명 Euphrasia maximowiczii Wettst.이며 종소명 maximowiczii는 러시아 식물학자에서 유래.

높은 산과 고원의 풀밭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이다. 전체에 가는 털이 난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20~30cm,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며, 넓은 난형 또는 난상 원형으로

길이 6~12mm, 폭 5~10mm, 가장자리에 4~7쌍의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거의 없다.

꽃은 7~8월에 연한 자주색이 도는 분홍색으로 피며,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3.5~5.0mm, 가운데까지 갈라지며, 갈래는 피침상 삼각형이다.

꽃부리는 길이 4~6mm, 입술 모양, 아랫입술이 윗입술보다 조금 길거나 비슷하다.

아랫입술은 3갈래로 갈라지며, 가운데 갈래의 아래쪽에 노란색 반점이 있다.

 

앉은좁쌀풀 열매 (현삼과, 산좁쌀풀속)

현삼과 특징 : 암술대가 붙어 있는 씨방은 2개의 심피로 되어 있고,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학명은 Euphrasia maximowiczii Wettst.이고 산좁쌀풀속에는 아래와 같이 앉은좁쌀풀 포함 8종이 있다. 깔끕

hyunsik.tistory.com

'15.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