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매 및 종자/초본 열매

비너스도라지 열패, 종자(5.22, 판개삭과)

by 곰보배추 2025. 5. 26.

판개삭과(Valvular capsule)는 삭과(건조하고 벌어지는 열매)의 한 종류로, 열매가 성숙하면 둘레를 따라

판막(Valve)이라고 하는 부분으로 갈라져 열린다. 이 판막들은 과실벽의 나머지 부분과 분리되어 마치 뚜껑이

열리는 것과 같은 뚜렷한 부분을 형성한다.

[기재문]

학명은 Triodanis perfoliata (L.) Nieuwl.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길가, 풀밭 등에서 한해살이풀로 자라는 귀화식물이다. 뿌리는 원뿔 모양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20~70cm,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5개 모서리가 있으며, 폭 0.5mm쯤인 좁은 날개가 있다.

모서리를 따라 짧은 흰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지만 줄기 위쪽에서는 마주나기도 하며, 잎자루는 없다.

잎몸은 넓은 난형 또는 심장형으로 길이 5~30mm, 폭 7~25mm, 가장자리에 톱니가 3~6개 있고, 자주색을 띤다.

꽃은 4~8월에 피는데 짙은 자주색, 잎겨드랑이에서 1~3개가 달리며, 전체가 이삭꽃차례를 이룬다.

꽃차례 중간 아래쪽에는 폐쇄화가 달린다. 열매는 삭과(판개삭과), 타원형으로 길이 4~10mm, 털이 없다.

씨는 렌즈 모양, 붉은 갈색이다. 초롱꽃속에 비해 꽃은 이삭꽃차례로 달리고 꽃자루가 없으며,

열매는 원통 모양이므로 구분된다. 뿌리를 식용하며, 기관지염, 편도염 등에 약용한다.

 

비너스도라지(6.23, 5.22, 초롱꽃과)

[기재문]학명은 Triodanis perfoliata (L.) Nieuwl.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길가, 풀밭 등에서 한해살이풀로 자라는 귀화식물이다. 뿌리는 원뿔 모양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20~70cm, 가지가 갈라지지 않

hyunsik.tistory.com

'25.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