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본식물/가

꼬마수련 (수련과, 수련속)

by 곰보배추 2020. 9. 2.

[수련속 비교]

구분 꼬마수련 각시수련 수련 미국수련 유럽수련
꽃받침 형태 사각형 사각형 사각형 원형 원형
암술머리 노란색 노란색 빨간색 노란색 노란색
잎 크기 ~ 15cm ~ 6cm 5 ~ 12cm 20cm 이상 20cm 이상

1. 참각시수련은 수술과 암술부위가 붉은색으로 만주지역에 분포한다.

2. 수련은 남한에 분포하지 않는다.

3. 미국수련은 꽃잎이 흰색, 붉은색, 분홍색 등 다양하며 유럽수련과는 형태적으로 구분이 힘들다.

 

암술머리가 노란색, 꽃받침이 사각형, 잎이 직경 15 cm까지 성장한다.

영양/생장 상태에 따라 잎과 꽃의 크기가 변이가 심하여, 잎과 꽃이 작을 때는 각시수련과 구분하기가 어렵다.


이중 강원도 고성, 경남 거창, 전남 순천에서 확보한 개체에서 ‘각시수련(Nymphaea tetragona var. minima)’에 비해 꽃과 잎의 크기가 큰 ‘꼬마수련(N. pygmaea)’을 새롭게 확인했다.
꼬마수련은 겉모습과 유전자 염기서열이 각시수련과 유사하다. 꽃잎은 8장 안팎으로 2줄로 배열하며 늘어선 모습이며, 잎의 길이가 6~10cm로, 6cm 이하인 각시수련보다 큰 편이다.
각시수련은 지난 2012년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으로 지정됐으며, 강원도 고성 등 극히 일부에서만 분포하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미국수련 (수련과, 수련속)

[수련속 비교] 구분 꼬마수련 각시수련 수련 미국수련 유럽수련 꽃받침 형태 사각형 사각형 사각형 원형 원형 암술머리 노란색 노란색 빨간색 노란색 노란색 잎 크기 ~ 15cm ~ 6cm 5 ~ 12cm 20cm 이상 20

hyunsik.tistory.com

'20.8.22